본문 바로가기
POWER BI

[POWER BI/파워비아이] 25. 시각화 보고서 - 카드 알아보기

by 하니in독일 2024. 1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POWER BI 보고서를 만들다 보면 가장 많이 하게 되는 고민이 바로 이거예요. 

"이 많은 KPIs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어떻게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을까?" 

예를 들어, 세일즈 데이터에서 Revenue, Sales Opportunity 등을 보고서의 머리에 배치해 두면, 사용자들에게  친화적인 보고서를 만들 수 있는 시작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KPI를 표현할 때 사용 할 수 있는 비주얼은 "카드", "카드(신규)", 여러 행 카드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세 가지 비주얼에 대해 알아보고 그 특징에 대해 비교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1. 카드 | 가장 기본적인 KPI를 보여주는 빌드 

가장 쉽게 KPI를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은 "카드"입니다.

카드는 하나의 필드를 추가할 수 있으며, 숫자인 경우는 합계, 평균, 최솟값, 최댓값 등의 요약된 결과치를 보여줍니다. 텍스트의 경우는 첫 번째, 마지막 혹은 텍스트의 개수를 보여줍니다. 

 

 

서식의 종류

 

1. 크기 및 스타일: 원하는 크기와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쪽 여백, 배경, 그림자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제목: 제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설명 값: 글꼴, 색, 표시 단위 등으로 가장 중요한 KPI를 보여주는 설명 값입니다. 

4. 범주 레이블: 설명 값 아래에 필드의 제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범주 레이블을 바꾸려면 필드값의 제목을 바꾸어 주면 됩니다. 

 

일반 카드 옵션을 이용하면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KPI를 돋보이게 보고서의 위에 배치하고 싶을 때, 가장 쉽고 빠르게 표현할 수 있는 빌드입니다. 


2. 여러 행 카드 | 여러 KPI를 한 눈으로 표현하고 싶을 때

여러 개의 KPI를 보여 주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여러 행 카드에는 하나 이상의 필드를 삽입할 수 있으며, 텍스트나 그룹화된 열을 넣게 되면, 그룹 당 KPI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서식의 종류

 

앞서 카드와 같은 서식의 종류가 있으나 "카드"라는 시각적 개체가 추가되었습니다. 

카드:

  • 제목: 각 행 별의 제목의 (예시에서는 Team A/B/C/D/E) 색과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스타일: 테두리의 위치와 색, 굵기를 정할 수 있습니다. 
  • 악센트 바: 예시에서의 왼쪽에 있는 색과 너비를 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그룹을 나누어 다양한 KPI를 표현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카드(신규) | KPI를 시각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싶을 때

카드(신규)는 일반적인 카드를 넘어서 더 많은 스타일을 더할 수 있는 새로운 필드입니다. 

데이터를 한 개 이상 추가해서 여러 행 카드와 비슷하게 만들 수 있으며, 각 카드를 다른 혹은 같은 스타일로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식의 종류

레이아웃: 원하는 레이아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KPI를 추가할 때 단일 행 혹은 열로 표현할 수 있고 카드 혹은 테이블의 스타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설명 값: 주요 KPI의 값의 글꼴, 색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복수 데이터를 사용할 때 각 카드당 같은 혹은 다른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조 레이블 / 이미지: 카드에 부가적인 설명 및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카드: 카드의 스타일, 악센트 바, 배경, 테두리 등의 시각적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더 직관적이고 시각적으로 다양한 KPI를 표현할 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KPI를 한눈에 표현할 수 있는 세 가지 빌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좀 더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보고서를 만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 카드(신규)를 좀 더 깊게 파고들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tistory.com/event/write-challenge-2024

 

작심삼주 오블완 챌린지

오늘 블로그 완료! 21일 동안 매일 블로그에 글 쓰고 글력을 키워보세요.

www.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