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오늘은 매개 변수의 활용 편! 그 두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을 두 가지 새 매개 변수 중에서도 "숫자" 범위를 활용해
다이내믹한 할인율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 매개 변수의 기본 개념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이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2024.10.24 - [POWER BI] - [POWER BI/파워비아이] 31. 시각화 보고서를 다이내믹하게 만드는 파라미터 이해하기 (새 매개 변수)
새 매개 변수: 숫자 범위
: 보고서 사용자들이 동적인 값을 직접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예를 들어, 할인율에 따른 매출의 변화량을 알고 싶을 때 이 숫자 범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함께 만들어 볼까요?
STEP 1. 모델링 탭에서 매개변수 생성하기 | 새 매개변수 -> 숫자 범위 선택
: 매개 변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델링 탭을 클릭 후 새 매개 변수 -> 숫자 범위를 선택해 줍니다.
STEP 2. 매개 변수에서 이름을 설정해 주고, 데이터 형식을 선택해줍니다.
할인율을 %로 계산하려면 10진수를, 정수를 사용하고자 하면 정수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데이터의 최소값과 최댓값 그리고 증가 치를 선택해 넣어줍니다. 저희는 0%에서 50%까지의 최대 할인율을, 그리고 증가 치를 1%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기본값을 5%로 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만들기를 선택해 주세요!

자, 이제 매개 변수가 만들어졌으면, 계산식에 넣어주면 되겠지요?
STEP 3. 할인율을 포함한 총 매출 계산하기
아래의 계산식을 이용해 할인유을 포함한 총매출을 계산해 줍니다.
1. %로 표시하고 싶을 때
할인이 포함된 총 매출 = SUMX('세일즈','세일즈'[판매량] * related('제품'[가격]) * (1-'할인율'[값 매개 변수]))
2. 정수로 표시하고 싶을 때
할인이 포함된 총 매출 = SUMX('세일즈','세일즈'[판매량] * related('제품'[가격]) * (1-'할인율'[값 매개 변수]/100))
그리고 앞서 추가한 슬라이서를 이용해 주면, 할인율에 따라 매출의 양이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총 매출과 할인이 포함된 총매출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신기하지 않나요?

오늘은 매개 변수를 이용해 숫자를 다이나믹하게 적용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좀 더 다이내믹하고 양방향적인 보고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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