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WER BI

[Power BI/파워비아이] 테이블 간의 관계 이해하기

by 하니in독일 2024. 9.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POWER BI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는 Relationship에 대해 배워보고, 직접 적용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Relationship을 이용하면, 독립적인 데이터 소스를 연결시켜 하나의 보고서로 만들 수 있고, 더 복잡한 데이터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테이블 Relationship이란?

POWER BI에서 테이블 관계를 여러 테이블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모델을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데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제품 테이블과 판매 테이블이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 제품 테이블 

ProductID ProductName Price
101 Product A 100
102 Product B 150
103 Product C 200

 

| 판매 테이블

SalesID ProductID Quantity SalesDate
1 101 10 2023-01-01
2 102 15 2023-02-03
3 103 7 2023-05-31
4 101 20 2024-01-01

 

제품 테이블에 있는 Price 열과 판매 테이블에 있는 Quantity 열을 이용해 total sales amount를 계산하고, 이를 시각화하고자 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POWER BI의 관계 설정 (Relationship)을 통해 두 테이블을 연결하여 손쉽게 total sales amount를 계산하고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Relationship 적용하기 

 

방금 예시로 든 두 테이블을 이용해 Relationship을 설정해 보겠습니다. 

Power BI에 두 테이블을 load 한 후에, 왼쪽에 Model View (세번째 아이콘)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뷰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 각 테이블의 Primary Key (기본 키)인 Product ID를 드래그하여 연결해 관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Primary Key란?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각 행을 고유하게 식별 하는 하나 이상의 필드로 구성된 키입니다. 

예를 들어, Product ID는 제품 테이블과 판매 테이블에서 가격을 연결하고자 할 때 고유하게 구별되는 Key이기 때문에 사용해 주는 것입니다. 


관계 설정 (예시)

 

여기서 Carinality (기수성) 는 테이블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1. One to One (1:1) - 한 테이블의 한 행이 다른 테이블의 한 행과만 연결이 됩니다. 예를 들어, employee ID 테이블과 Passport ID를 연결하고자 할 때, 이러한 기수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Many to one (*:1) - 한 테이블의 한 행이 다른 테이블의 여러 행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 예시처럼, product ID는 다양한 SalesID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3. Many to Many (*:*) - 한 테이블의 여러 행이 다른 테이블의 여러 행과 연결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WER BI Relationship 설정의 중요성

제품 테이블과 판매 테이블 사이에 Relationship을 설정하지 않고 Total Sales Amount를 계산하게 되면, 올바른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TotalAmountSales = Sum(Quantity) * Sum(Price)

Relationship을 설정하지 않았을 때

위에서 본 것과 같이 Quantity가 Product ID 별 총합을 보여주지 않고, 전체 총합을 보여주어 각 Product ID이 잘못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Relationship을 설정 한 후에 결과 값입니다. 

Relationship 설정 후 결과 값

 

이처럼, POWER BI의 Relationship을 이해하고, 설정하는 것은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고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통합하여 분석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그러므로 Power BI의 관계를 잘 이용하면 더 유용한 분석 및 데이터 시각화를 할 수 있습니다. 비록 처음에는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작은 데이터부터 차근차근 연결해 간다면 더 많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Relationship 설정까지 배워 보았으니, 다음 포스트에는 시각화 및 다양한 DAX 계산을 통해 분석의 폭을 넓혀 봅시다. 

반응형